관리 메뉴

Little Story

하나님의 교회는 부활절에 떡을 먹는다-많은 교회들은 부활절에 찐 달걀을 먹는다무엇이 진리일까? 본문

the moving news

하나님의 교회는 부활절에 떡을 먹는다-많은 교회들은 부활절에 찐 달걀을 먹는다무엇이 진리일까?

my totch~* 2020. 3. 18. 02:41

성경에서의 부활절

많은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절에 달걀을 나누어 먹습니다.

반변에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부활절 떡을 먹습니다. 같은 부활절에 왜 이렇게 지키는 모습은 다를까요?

달걀을 먹는 것과 떡을 먹는 것 중에 어떤 것이 성경에서 유래된 것인지 알면 쉽게 무엇이 진리인지 분별할 수 있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내용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럼 떡은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에 두 제자는 예수님과 동행하면서도 영적 눈이 가리워 예수님이신 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날에 저희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이십오 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촌으로 가면서 이 모든 된 일을 서러 이야기하더라 저희가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저희와 동행하시나
저희의 눈이 가리워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누가복음 24장 13~16절]

그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을 떼어 주시자 그들이 눈이 밝아져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희와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 예수는 저희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누가복음 24장 30~31절]

그래서 초대교회 성도들은 부활절, 즉 무교절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안식 후 첫날)에 떡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안식 후 첫날(부활절)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사도행전 20장 6~7절]

성경은 부활절 떡에 대해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에도 부활절 달걀에 대한 가르침은 없습니다.

부활절의 달걀의 유래

그렇다면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풍습은 어디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브리태니커 세계 백과사전 제10권 한국브리태니커회사
부활절
...영어명 'Easter'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8세기 앵글로색슨족의 사제인 가경자(可敬者)비드는 이 말이 앵글로색슨족이 숭배하는 봄의 여신 '에오스터(Eostre)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했다...
[널리 행해지고 있는 관습]그리스도교인들이 성주간과 성금요일로 이어지는 여러 예배의식의 절정으로 지키고 있는 부활절 의식 주변에는 많은 민족적 풍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중에는유럽인의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이 많으며, 부활이라는 주제와 관련있는 중동 이교도들의 봄의 축제들로부터 유래된 것도 있다. 이 풍습들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과거에 사순절 기간 동안 먹지 못하게 되어 있던 달걀이 새 생명과 부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이런 책으로도 부활절 달걀은 기독교와 상관없는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다른 책들에도 동인한 내용들이 있다


누가 달을 만들었는가 말글빛냄, 35쪽
부활절을 의미하는 '이스터Ester'라는 단어는 '에오스트레Eostre'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이 단어는 튜턴족이 숭상하던 '봄의 풍요의 여신'앵글로색슨족이 부르던 이름이다... 이 이교도의 축일관련된 전통 부활절 토끼와 밝게 장식된 부활절 달걀의 형태로 지금도 남아있다.
토끼는 풍요를 상징하며 달걀은 재생을 상징한다.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상징사전 까치글방, 118쪽
Easter Egg/Rabbit 부활의 달걀/토끼
크리스트교 이전에 부활절의 달걀 혹은 토끼는 춘분에 즈음한 생명의 새로운 탄생과 갱생의 상징이었다. 야생 토끼나 집토끼는 게르만의 여신 오스타라(중세 영국의 에오스트레)의 표지이다.
여신의 이름이 아마 부활절Easter의 어원일 것이다.

이처럼 여러 책에서 부활절 달걀이 이교도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백성이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풍습을 행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신을 이방인의 풍습을 배우지 말라 하셨고(신명기 12장 30절),

또한 이방인의 규례를 행하는 자들에게 벌을 내리신다고 하셨습니다(에스겔 11장 9-12절).

그러므로 우리는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잘못된 풍습을 배격하고, 성경의 가르침대로 부활절 떡을 나누어야 하겠습니다.

성경의 진리대로 행하는 하나님의 교회로 오셔서 부활절에 떡 먹어요.

https://youtu.be/dH-yaDYuql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