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ttle Story

성경배우기(하나님의 교회-진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성경배우기(하나님의 교회-진리)

my totch~* 2020. 8. 21. 01:06

신명기

[신명기]의 내용은 모세가 세 번에 걸쳐 설교한 것입니다.

대부분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의 가르침이 반복됩니다. 그래서 '율법의 되풀이','두 번째 율법'이라는 의미로

한글개역성경에서는 "신명기(신명기)", 영어성경에서는 'Deuteronomy(듀터로너미)'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신명기]가 기록된 때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생활 40년을 거쳐 가나안을 앞두고 요단강을 건너기 직전입니다.

애굽에서 나온 이후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언약했던 백성들은 광야에서 대부분 죽고,

광야에서 태어난 새로운 세대에게 가나안을 정복하는 중차대한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죽기 전, 새 세대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하나님을 잘 섬길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40년간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사랑으로 돌보셨는지 모두 말해주었습니다.

십계명을 비롯한 하나님의 절기와 언약의 조항도 다시금 알려주었습니다.

[신명기]는 모세의 유언과 같은 설교문이자 하나님의 율법이 상세하게 설명된 율법책입니다. 

모세는 이 율법책을 언약궤(십계명 돌비가 들어 있는 궤)곁에 두고 그 율법들을 자자손손 지키라 했습니다.

신명기 주요내용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40년 광야 여정 회고(신명기 1장~4장)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도 이스라엘 백성과 늘 함께하시며 그들을 인도하셨습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종종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며 방항했습니다. 모세는, 과거 광야 생활을 통해 항상 도우시는 하나님을 깨달아 그 말씀에 순종하여 살아가기를 당부했습니다.

 

모세의 두 번째 설교 : 십계명(신명기 5장~26장)

십계명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으로, 백성들의 행복을 위해 주신 말씀이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기억하고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십계명을 지킬 수 있는 규례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했습니다. 우상숭배 금지, 음식 문제, 십일조, 3차 7개 절기,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에 대한 제도, 가족과 이웃에 대한 법 등이었습니다.

 

모세의 세 번째 설교 (신명기 27장~30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지켜 순종하면 영원한 축복을 받고, 세계 민족 위에 뛰어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모세는 이 약속을 상기시키며 새로운 세대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이방 문화에 물들지 않고, 하나님의 법도에 순종하여 생명과 축복을 얻기를 바랐습니다.

 

모세의 죽음, 후계자 여호수아(신명기 31장~34장)

하나님께서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택하시고 가나안 정복의 사명을 맡기셨습니다. 모세는 자신의 사역을 정리하며 후계자 여호수아를 격려하고, 이스라엘이 행해야 할 율법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압 땅 느보산에 올라 가나안을 내려다본 모세는 모든 사명을 마치고 120세의 나이로 운명했습니다 이로써 이스라엘의 광야 시대도 막을 내리고,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에서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youtu.be/tl1dgtT0b_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