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moving news

하나님의 교회 -성경 공부하기(민수기)

by 봄나랜 2020wow 2020. 7. 15.

민수기

기자: 모세
추정 기록 연대 : B.C. 1,500년경
약자 : 민
장수 : 36장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고, 성막을 지은 후에 시내산을 떠나 가나안으로 향했습니다.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겪은 일들을 기록한 책이 민수기 입니다.

민수기(民數記)라는 이름은 '백성의 수를 센 기록' 이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생활을 시작할 때와 마칠때, 두 번 인구 조사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것도 없는 텅 빈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지켜 주셨습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작은 일에도 불평불만을 일삼았습니다.

그 결과 애굽에서 한 달이면 갈수 있는 가나안을, 광야에서 40년을 지내고서야 들어갔습니다.

 

주요인물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했고,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 여호수아 서의 주인공이다.

 

갈렙


가나안 정탐에 참여한 유다 지파의 대표. 다른 정탐꾼 10명이 가나안 정복은 불가능하다고 악평할때,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으로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라


레위 지파 고핫의 손자로, 이스할의 아들이며 모세의 사촌. 성소의 거룩한 기구를 관리하는 중직을 맡았으나,
자신의 직임에 감사하지 않고 백성을 선동해 모세에게 반역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발락


모압 왕.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동편 모압 땅에 머물 때, 술사(점술가)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싯딤에 머물 때,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바알브올 숭배에 가담시켰다.

 

발람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명했던 술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되었으나
하나님께서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하게 하셨다.
하지만 집요하게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우상숭배의 죄를 짓게 했다.
신약성경에는 불의의 삯을 사랑한자.
우상을 숭배하게 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벧후 2장 15절, 계 2장 14절)

 

 

 

댓글19